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핵소 고지> 정보 및 줄거리 시청 후기

by 꿈의 생각 2023. 6. 10.

목차

● 정보 및 등장인물

● 줄거리

● 시청 후기

 

 

정보 및 등장인물

 

핵소 고지는 세계 2차 대전 당시 가장 치열하게 전쟁이 이루어졌던 곳 중 하나이다. 영화 핵소 고지는 전쟁 속에서 미국의 최초 양심적 병역거부자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이다. 평점 9.2점의 높은 성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찬사를 받은 영화이다. 출연진에는 앤드류 가필드, 샘 워싱턴, 휴고 위빙, 테레사 팔머 등이 등장하여 화려한 연기를 뽐냈다. 

 

줄거리

주인공 도스(앤드류 가필드)는 전쟁의 후유증을 가지고 있는 아버지로 부터 자라왔다. 그러던 어느 날 자신의 동생과 싸우던 중 실수로 동생을 크게 다치게 한 도스는 집안에 걸려있는 십자가를 바라보며 다시는 누군가를 해치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시간이 흘러 성인이 된 도스는 우연히 도로에서 차에 깔린 남성의 목숨을 구하게 된다. 도스는 누군가를 구했다는 묘한 감정을 안은채 병원에서 나가려는데 그곳에서 일하던 간호사 도로시(테레사 팔머)에게 첫눈에 반하고 만다. 도스와 도로시는 서로를 사랑하게 되고 결혼을 약속한 사이가 된다. 행복한 시간도 잠시 1941년 일본은 선전포고 없이 진주만을 공격한다. 많은 미국인들이 분노하고 젊은 청년들이 전쟁에 자원했다. 도스 또한 마을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전쟁터에 나가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전쟁에 대해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던 도스의 아버지는 강력하게 반대했다. 하지만 사람을 살리겠다는 자신의 신념을 가진 도스는 아버지와 도로시를 뒤로 한채 군에 들어간다. 군대에서 진행하는 훈련을 좋은 성적으로 완수하는 도스는 상관들의 기대를 산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사격 훈련에서 도스는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는 자신의 신념 때문에 총을 잡지 않는다. 그로 인해 동료 병사들과 군 전체의 비난과 조롱을 받게 된다. 힘들고 괴로운 나날을 보내는 와중에도 도스는 자신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그렇게 휴가 기간이 다가오고 도스는 휴가 기간 동안 약혼했던 도로시와의 결혼식을 올리기로 하지만 사격 훈련을 받지 않은 도스는 군의 사령부로 부터 휴가를 거부받게 되고 명령을 어겼다는 이유로 군사 재판까지 받게 된다. 자칫하면 감옥까지 갈 수 있는 상황에서 이 소식을 들은 도스의 아버지가 직접 옛 전투 때의 군복을 입고 아들을 위해 군사재판에 선다. 도스는 아버지 덕분에 자신의 신념을 인정받고 위생병으로서 전투에 나설 수 있게 된다. 시간이 지나 도스와 그의 부대가 전쟁터에 도착한 날 그들은 시체가 되어 내려가는 다른 병사들의 모습을 보게 된다. 하지만 도스는 겁먹지 않고 동료들의 사기를 올려주며 전쟁터에 뛰어든다. 일본군과 미국군이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면서 많은 부상자가 속출했다. 도스는 총알과 폭탄이 빗발치는 곳에서 오직 부상자들을 살리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하지만 숨어있던 일본군이 모두 튀어나와 수적으로 열세한 미국군은 후퇴를 결정한다. 하지만 차마 아직까지 살아있을지 모를 부상자를 외면할 수 없었던 도스는 핵소 고지에 남아 사람을 살리기로 한다. 도스는 일본군의 눈을 피해 쉬지 않고 부상자들을 밧줄로 묶어 아래로 내려보냈다. 미국군 기지에는 어느새 도스가 구한 부상병들이 가득 찼다. 이 사실을 알게 된 군은 곧바로 핵소 고지로 달려갔고 마침내 만신창이가 된 도스를 만나게 된다. 모두들 더 이상 도스를 무시 하지 않고 존경하게 되며 도스는 군대의 핵심 인물이 되어 사기를 높였다. 며칠 후 도스와 군대는 다시 핵소 고지에 올라가고 도스는 마지막까지 자신을 헌신한다. 마침내 일본군은 항복하고 미국은 승리하게 된다.

 

시청 후기

총을 잡지 않는 군인이 전쟁터에서 영웅이 되는 이야기가 신선했다.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었다는 사실이 더욱 큰 감동을 주었다. 영화에 등장하는 도스는 홀로 전쟁터에 남아서 생명을 구할 때마다 한 명 만 더 구할 수 있게 해달라고 신에게 기도했다. 심지어는 일본군의 포로 까지도 구했다. 또한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동료들을 위해 날아오는 수류탄들을 맨손으로 쳐내는 장면은 영화의 하이라이트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영화의 장면이 특히 인상 깊었다. 실제로 데스몬드 도스는 핵소 고지에서 부상병 75명을 구출했다. 그는 양심병역거부자 최초로 미국 최고의 무공 훈장인 명예 훈장을 받았다. 이러한 대단한 업적을 세운 영웅의 이야기를 담아낸 핵소 고지는 인생에서 꼭 한번쯤 봐야 하는 영화라고 생각 든다.